티스토리 뷰

반응형

영화 딥 임팩트 스틸컷

모건 프리먼이 주연배우로 등장하는 영화

영화 딥 임팩트는 우리나라에서는 1998년 5월 개봉했으며, 약 180만 명의 관객 수를 동원하며 흥행에 성공했다. 당시 180만 명의 관객 수는 지금의 500만 명 관객 수와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주연배우는 로버트 듀발, 티아 레오니, 일라이저 우드, 모건 프리먼 등 여러 명이지만, 필자가 생각하는 가장 인상 깊은 주연 배우는 역시 모건 프리먼(톰 벡 역)이다. 배우 모건 프리먼을 잠시 소개하자면, 그는 1937년생으로 미국을 대표하는 흑인 영화배우이다. 그가 주연배우로 출연한 영화는 매우 많은데, 그중 필자의 기억에 남는 영화는 더 독(2005), 배트맨 비긴즈(2005), 세븐(1995), 쇼생크 탈출(1995) 등이다. 모건 프리먼 외에도 잘 알려진 흑인 영화배우는 많지만, 모건 프리먼처럼 많은 영화를 찍으며 배우 생활을 오래 지속하는 흑인 영화배우는 매우 드물다. 그는 대학교에 진학하려고 했지만, 미국 공군에 입대했고, 제대 후 영화배우 생활을 시작하게 된다. 영화 딥 임팩트에서 모건 프리먼은 미국 대통령인 톰 벡을 안정적으로 연기해, 영화의 완성도와 관객들의 몰입감을 한 단계 더 높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한편, 영화 딥 임팩트는 12세 이상이면 누구나 볼 수 있는 영화로, 온 가족이 함께 모여 볼 수 있는 영화라는 점도 잊지 말자.

혜성 충돌 위기를 맞은 지구를 그린 영화

딥 임팩트는 혜성 충돌 위기를 맞은 지구를 그린 영화이다. 리오 베이더만(일라이저 우드 배역)은 어느 날 밤하늘을 관찰하다 지구를 향해 다가오는 작은 혜성을 발견한다. 이 혜성을 발견할 당시에는 지구와 충돌 가능성이 매우 적었지만, 1년이 지나 혜성은 점점 더 지구를 향해 가까워진다. 백악관은 대국민 성명을 통해 이 사실을 국민들에게 공개한다. 혜성의 길이는 7마일이며, 만약 지구와 충돌하게 된다면 전 인류가 멸망하게 된다. 혜성이 지구에 충돌하기 직전까지 남은 시간은 약 1년이다. 미국 정부는 8개의 핵폭탄을 실은 로켓을 혜성으로 직접 보낼 계획을 세운다. 혜성이 지구에 충돌하기 전, 핵폭탄으로 혜성을 폭파시키기 위해서이다. 혜성에 핵폭탄을 안착시켜 혜성을 폭파시키는 데 성공하지만, 혜성은 완전히 부서지지 않고 큰 조각과 작은 조각으로 두 동강이 나며 계획은 실패한다. 두 조각이 된 혜성이 지구로 돌진하는 가운데, 미국 정부는 다시 100만 명이 2년 간 생존할 수 있는 지하동굴을 만들어 인류가 전멸하는 것만은 막고자 시도한다. 이때 첫 번째로 작은 조각의 혜성이 지구로 충돌하고, 두 번째 큰 조각의 혜성은 핵폭탄을 실은 로켓에 탑승한 대원들의 희생으로 지구에 충돌하기 전 파괴된다. 이 과정에서 살아남은 사람들과 마지막을 맞이하는 사람들의 장면이 펼쳐지며 이야기가 마무리된다.

혜성 충돌보다 더 무서운 것은 사랑하는 사람과 헤어지는 것

영화 딥 임팩트뿐만 아니라, 산불, 지진, 홍수 등 지구가 겪게 되는 재난을 소재로 한 영화는 많다. 그러나 이 영화처럼 혜성 충돌 위기를 맞은 지구를 그린 재난 영화는 그리 많지 않다. 이 영화가 나올 당시에만 해도, 지구와 혜성이 충돌하는 상황은 가상의 시나리오일 뿐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제는 이 같은 이야기가 현실과 동떨어진 영화 속만의 이야기가 아니다. 혜성 충돌뿐만 아니라, 환경오염, 기후변화, 전쟁 등 지구에서 인류의 생존이 유한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일들이 전 세계 곳곳에서 발생하고 있다. 영화 딥 임팩트는 이러한 상황에서 인류가 대처할 수 방법을 제시하지만, 결국 자연을 거스를 수 없는 인간의 한계를 보여주는 것으로 귀결된다. 그러나 필자가 보기에 영화 딥 임팩트가 관객들에게 진정으로 말하고자 하는 것은 다음과 같은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바로 혜성 충돌보다 더 무서운 것은 사랑하는 사람과 헤어지는 것이라고 말이다. 주인공 중 한 명이자 혜성을 최초로 발견한 리오 베이더만이 살 길을 포기하고 여자 친구를 찾아가는 장면이 한 예이다. 그렇다면 똑같은 상황에서 여러분은 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 자신의 살 길을 찾아갈 것인가?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죽음도 두려워하지 않을 것인가? 이 질문이야말로 영화 딥 임팩트가 관객들을 위해 준비한 마지막 선물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