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MBTI 유형 중 가장 내향적인 성향의 인프피는 한국인 중 약 13%에 해당되는 주위에서 흔하게 보이는 캐릭터이기 때문에, 이들과 지속적인 관계를 맺으며 호의적으로 다가갈 수 있는 INFP 유형의 가장 무서운 점을 BEST 3로 정리했습니다.
1. INFP 특징
<잔 다르크> 또는 <중재자>로 축약되는 인프피는 MBTI 16가지 유형 중 가장 내향적이고 혼자만의 생각을 많이 하는 캐릭터입니다. 그런데 INFP는 우리나라에서 약 13~14%를 차지할 정도로 주위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유형인데요, 조용한 성격과 자신만의 신념을 중시하는 특성으로 인해 이들과 친해지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오늘은 먼저 인프피의 주요 특징을 소개해드리고, <INFP 유형의 가장 무서운 점> BEST 3을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INFP 친구 없음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이들은 평소 말수가 적은 편이며 내성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이들 특유의 신중함과 사람에 대한 배려가 밑바탕에 깔려 있는 내향적 특징의 발현입니다. 따라서 아무리 모르는 타인을 처음 대할 때에도 배타적이거나 냉소적인 태도로 바라보지 않습니다. 오히려 자신이 타인에게 도움이 되는 사람이 되고 싶어 하며, 이를 통해 자신의 존재감을 확인하기도 합니다. 또한 자신만의 확고한 가치관과 신념이 내면에 자리 잡고 있으며, 이것을 지지해 주는 소수의 상대방에게 깊은 친밀감을 느끼고 헌신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INFP 주요 특징은 아래와 같이 요약됩니다.
■ INFP 특징
- 자신이 맡은 일에 대해 책임감이 강하고 성실합니다.
- 혼자만의 시간과 공간을 중시하고 이상적·공상적 생각을 자주 합니다.
- 결과보다는 과정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일을 추진할 때 정해진 매뉴얼이 아닌 자신의 방법대로 해결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 위계질서가 분명한 조직생활이나 사무적인 인간관계에 적응하기 힘들어합니다.
- (친해지기 전) 타인의 말과 행동에 대해 리액션이 적은 편이지만, 내면에는 배려심과 공감 능력이 충만합니다.
- 친해지기까지 시간이 필요하지만, 친밀해지면 말수가 매우 많아집니다.
- 사람들과의 갈등이나 논쟁을 싫어해, 자신이 감내하는 편입니다.
- 평소 생각하는 가치관과 신념에 들어맞는 것이라면 모든 것을 희생할 수 있습니다.
- 다수보다는 소수와 깊은 인간관계를 맺고 싶어 합니다.
자신만의 신념과 가치관을 소중히 여기는 INFP의 특성은 패션에서 드러납니다. 대부분의 인프피는 트렌트와 유행을 반영하는 옷이나 신발에 크게 관심이 없습니다. 이들은 보통 남들이 즐겨 입는 옷에 큰 흥미를 못 느끼거나 무난한 스타일의 패션을 선호합니다. 따라서 infp가 좋아하는 사람은 가식적이지 않고 꾸미지 않는 자신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주거나 칭찬해 주는 이들입니다.
(참고) <INFP 사랑에 빠지는 순간>은 아래 글을 참조 바랍니다.
2. INFP 유형의 가장 무서운 점 BEST 3
이번에는 <INFP 유형의 가장 무서운 점> 3가지입니다.
타인에 대한 배려와 공감 능력이 충만한 인프피이지만, 이들에게는 무서운 특징이 몇 가지가 있습니다. 이들과 지속적인 관계를 쌓고 호감을 얻고자 하신다면 다음의 특징을 잘 숙지해 두시면 좋습니다.
■ INFP 유형의 가장 무서운 점 BEST 3
- 인프피는 타인에 대한 기억 능력 및 통찰력이 매우 뛰어난 편입니다. 이들은 자신의 주변에 있는 상대방의 말이나 행동을 하면 겉으로는 표현하지 않지만 그것들을 대부분 정확하게 기억하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상대방의 성격이나 특징을 (자신만의 기준으로) 꽤나 빠르게 판단합니다. 이것은 INFP의 사고방식이 논리적이지는 않지만 자신의 경험과 감각을 최대한 활용해 상대방의 특징을 정의하고자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들의 판단이 때로는 틀릴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들이 상대방을 인지하고 기억하는 능력은 무서울 정도로 정확합니다.
- 이들은 굉장히 예민한 편이지만, 이것이 바로 이들의 무서운 점입니다. 인피프는 다른 사람의 사소한 말이나 행동에도 다양한 관점에서 많은 생각을 하는 편입니다. 어떻게 보면 쓸데없이 생각이 많아 보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만약 이들이 조직생활이나 사회적 경험을 통해 관찰력과 침착함을 성숙시킨다면 이들의 단점인 예민함은 남들이 보지 못하는 부분을 캐치할 수 있는 능력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인프피 특유의 타인에 대한 공감과 배려가 결합되면 주변 사람들을 단번에 사로잡을 수 있는 캐릭터로 성장하기도 합니다.
- 인프피의 가치관과 신념을 존중해 주어야 합니다. <INFP 손절>이라는 말이 있듯이 이들은 타인과의 논쟁이나 갈등을 직접적으로 마주하는 것을 싫어합니다. 그래서 보통의 경우에는 본인이 손해를 보는 쪽을 택하지만 그 한계선이 넘어가면 관계를 차단하는 것이 이들의 특징입니다. 특히, 본인의 중요한 정체성을 구성하는 이상향, 목표, 비전 등이 무시받는다고 느낄 경우 INFP 손절 이유가 됩니다.
3. INFP가 좋아하는 행동
위에서 소개해드린 INFP 유형의 가장 무서운 점이 도움이 되셨다면, 이들이 좋아하는 행동도 알고 계셔야 합니다.
이들은 기본적으로 친해지기까지 시간이 필요하며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존중해 주고, 본인 또한 도움이 될 수 있는 상대방을 좋아합니다.
INFP가 좋아하는 행동은 아래와 같습니다.
- INFP와 친해지려면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서두르지 않아야 합니다. 친구 및 연애 관계 모두에서 마찬가지이며, 이들은 상대방에게 자신이 도움이 된다고 느낄 때 마음을 열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한번 마음을 열기 시작하면 자신의 생각을 진심으로 표현하는 편이기 때문에 급하게 다가가지 않으셔야 합니다.
- 인프피의 개인적 시간과 공간을 충분히 존중해야 합니다. 이들을 비롯해 <I> 성향을 지닌 사람들은 혼자 있는 시간이나 개인적 여가 활동 등을 통해 에너지를 충전하는 편입니다. 따라서 인프피와 지속적인 교류 혹은 연애 관계를 이어가고자 하신다면 이들의 사적 영역과 독립성을 받아들이셔야 합니다.
- 이들의 생각을 응원하고 칭찬합니다. 인프피는 사람을 사귀고 일을 처리할 때 본인의 가치관을 가장 중시하므로 자신의 생각이 인정받는다고 느낄 경우 매우 큰 동기부여를 얻습니다. 또한 본인이 타인에게 도움이 되어야 한다고 느낄 때 본인의 존재감을 느끼고 상대방에게 헌신하기 때문에 이들과 친해지기 위해서는 칭찬이 필수입니다.
교우 관계에서 대부분의 INFP는 매우 착하고 진중한 편이기 때문에 이들의 가치관을 건들지 않으시면 좋은 관계로 지내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이는 연인 관계에서도 마찬가지인데요, 관계가 소원해졌다고 느꼈을 때는 칭찬을 하는 것만큼 좋은 방법이 없습니다. 오늘 정리해 드린 <INFP 유형의 가장 무서운 점>을 통해 이들과 원만한 관계를 이어가시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